구글 블로거 다음(Daum) 웹마스터도구 등록 방법
이 전 글에서 구글 블로거를 다음 검색 등록을 완료했습니다. 이번에는 다음 웹마스터도구에 등록을 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웹마스터도구는 웹사이트 최적화 도구로 웹사이트를 검색 결과에 노출시키고 트래픽을 증가시키는데 도움을 주는 서비스라고 할 수 있습니다. 본 글은 구글 블로거 전 글에서 구글 블로거를 다음 검색 등록을 완료했습니다. 이번에는 다음 웹마스터도구에 등록을 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웹마스터도구는 웹사이트 최적화 도구로 웹사이트를 검색 결과에 노출시키고 트래픽을 증가시키는데 도움을 주는 서비스라고 할 수 있습니다. 본 글은 구글 블로거를 기준으로 작성되었지만 티스토리, 워드프레스 블로그도 거의 비슷한 방법으로 다음 웹마스터도구에 블로그를 등록시킬 수 있습니다.
구글 블로거 다음(Daum) 웹마스터도구 등록 방법
다음 웹마스터도구 사이트에 접속합니다. 사이트 URL과 PIN 코드 입력하는 곳이 나오는데 아직 PIN코드가 없으니 아래 PIN코드 발급받기를 클릭합니다.
다음 웹마스터도구에 등록할 블로그의 URL을 입력하고 아래 PIN코드를 입력합니다. PIN코드라고 해서 특별한건 아니고 비밀번호를 등록한다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동일하게 입력하고 이용동의 확인 부분에 체크를 합니다.
이용동의 확인을 체크하면 위와 같은 안내문이 보이고 확인을 클릭합니다.
다시 위와 같은 화면으로 돌아오면 블로그 주소와 PIN코드(비밀번호)를 입력하고 확인합니다.
PIN코드 발급이 완료되었다는 문구와 함께 어떤 코드가 보입니다. 그리고 그 코드를 해당 사이트의 robots.txt 파일 하단에 기입하여 주세요라고 합니다. 일단 아래 코드를 클립보드 복사를 클릭해서 복사합니다.
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확인을 클릭합니다.
구글 블로거 설정화면으로 이동해서 설정-크롤러 및 색인 생성-맞춤 robots.txt 부분을 클릭합니다.
그리고 아까 복사한 코드를 robots.txt 하단에 붙여넣기를 하고 저장을 합니다.
구글 블로거 설정에 맞춤 robots.txt를 보면 정상적으로 저장이 된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다시 다음 웹마스터도구 등록화면으로 돌아와서 인증 시작하기를 클릭합니다.
위와 같은 화면이 나오고 블로그 주소와 PIN코드(비밀번호)를 입력하고 인증하기를 클릭합니다.
제가 운영하는 구글 블로거 하루의 정보가 다음 웹마스터도구에 등록이 되었습니다. 아직 등록 초기라 수집정보, 색인정보, 검색정보는 없습니다.
상단 메뉴 중 검색최적화를 클릭해봅니다. 등록된 블로그의 사이트 응답시간과 HTML 분석 내용, 로봇룰 분석 내용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제 블로그는 응답시간이 1.351초로 나옵니다. 타이틀, 블로그 설명 등이 정상적으로 등록이 되어 있고 로봇룰도 정상적으로 등록이 된 것으로 보입니다.
다음 웹마스터도구 마무리 : RSS, 사이트맵 제출
그리고 마지막으로 한 가지 더 해줘야 하는 부분이 있습니다. 상단 메뉴에 수집요청 부분을 클릭합니다. 여기서 RSS 등록과 사이트맵 등록하는 부분이 있습니다. 문서등록은 꼭 하지 않아도 되지만 RSS와 사이트맵은 꼭 등록하세요.
구글 블로그의 경우 아래와 같이 RSS와 사이트맵을 수집요청하면 됩니다.
RSS
https://블로그 주소/feeds/posts/default?alt=rss
사이트맵
https://블로그 주소/sitemap.xml