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글 블로거 네이버 서치어드바이저 등록 및 RSS, 사이트맵, 웹페이지 수집 요청 방법 정리
본 블로그를 만들고 나서 글이 5개 (현재 보는 글 제외) 작성되었습니다. 요즘 아무리 국내에서 네이버의 점유율이 떨어졌다고 하더라도 네이버 검색을 무시할 수 없죠. 물론 저는 네이버 검색 노출보다는 구글 노출이 더 좋습니다. 그래서 네이버에 구글 블로거를 등록하고 RSS 등록, 사이트맵 등록 및 웹페이지 수집 요청까지 해보도록 하겠습니다.
블로그를 만들고 나서 글을 5개 작성했습니다. 네이버 검색에 노출될 수 있도록 서치어드바이저에 등록을 해보도록 하겠습니다. 네이버 서치어드바이저, 네이버 웹마스터도구로 네이버에서 검색하면 됩니다.
네이버 서치어드바이저 사이트 등록하기
네이버 서치어드바이저 사이트 모습입니다. 네이버 로그인을 합니다. 그리고 우측 상단에 웹마스터도구를 클릭합니다.
사이트 등록 화면이 나옵니다. 최대 100개 사이트를 등록할 수 있습니다. URL을 입력하는 부분에 본인이 운영하는 블로그, 웹사이트 등을 입력합니다.
등록한 블로그, 웹사이트가 본인이 운영하는 것이 맞는지 확인하는 부분입니다. 별도의 호스팅을 통해 운영하는 워드프레스와 같은 사이트라면 HTML 파일을 루트 디렉토리에 업로드해서 확인할 수 있지만 티스토리나 구글 블로거와 같은 서비스의 경우 HTML 태그를 홈페이지 <head> 섹션에 붙여 넣어서 사이트 소유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본 블로그는 구글 블로거이기 때문에 HTML 태그를 통한 방법으로 사이트 소유확인을 진행합니다.
구글 블로거의 관리 화면에서 테마 - HTML 편집을 클릭합니다.
html 코드를 수정할 수 있는 화면이 보이는데 상단에 <head>라는 곳이 보이고 그 아래에 네이버 사이트 소유확인할 때 HTML 태그 코드를 붙여넣기 합니다. 그리고 저장합니다.
다시 네이버 서치어드바이저 사이트 소유확인으로 돌아와서 소유확인 버튼을 클릭합니다.
자동등록을 막기 위해서 위와 같은 글자 및 숫자를 입력하는 화면이 나오니 입력하고 확인 버튼 클릭합니다.
간단한 작업을 통해 네이버 서치어드바이저에 사이트 소유 확인까지 끝났습니다. 이제 네이버 검색에 노출될 수 있도록 기존에 작성했던 글을 색인해가도록 하겠습니다. 그냥 둬도 괜찮지만 이제 새로 만든 블로그이기 때문에 네이버에 금방 검색 노출이 어렵기 때문에 수작업으로 색인해가도록 합니다. 물론 이렇게 한다고 해서 네이버에 바로 100% 검색 노출은 보장하지 않습니다. 우선 RSS 등록부터 해보도록 하겠습니다.
네이버 웹마스터도구 RSS 등록
사이트 등록을 보면 방금 제 블로그가 등록된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현재 이 블로그 말고도 티스토리, 웹사이트, 다른 구글 블로거 등 다양한 사이트를 등록해 놓은 상태입니다. 일단 등록된 블로그 주소를 클릭합니다.
요청을 클릭합니다.
구글 블로거의 RSS를 등록합니다.
https://www.본인블로그 주소/feeds/posts/default?alt=rss
https://www.daytipstory.com/feeds/posts/default?alt=rss
복사 붙여넣기 할 수 있도록 위 코드를 참고해서 입력합니다.
사이트 등록할 때와 마찬가지로 보안문자를 입력하는 화면이 보입니다. 입력하고 확인 클릭.
구글 블로거의 RSS 제출이 완료되었습니다.
네이버 서치어드바이저 사이트맵 제출
이번에는 사이트맵을 제출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사이트맵이 어떤 역할을 하는지 잘 모르시는 분들은 아래 링크를 클릭해서 살펴보세요. 구글 검색 센터에서 사이트맵에 대해서 설명해놓은 자료입니다. 간략하게 이야기를 하자면 사이트에 있는 페이지, 동영상 및 기타 파일과 각 관계에 관한 정보를 제공하는 파일이며 구글과 같은 검색엔진에서는 이 파일을 읽고 사이트를 더 효율적으로 크롤링한다고 합니다.
제 블로그를 검색엔진이 빨리, 효과적으로 글을 크롤링할 수 있도록 사이트맵도 등록해봅니다. 사이트맵 입력 부분에 아래와 같이 URL을 입력합니다.
https://www.본인블로그주소/sitemap.xml
https://www.daytipstory.com/sitemap.xml
다음으로 robots.txt 설정도 해봅니다. 네이버 웹마스터도구 - 검증 - robots.txt 부분을 보면 지금 제 블로그의 robots.txt 정보를 볼 수 있습니다. 만약 구글 블로거 설정에서 맞춤 robots.txt 부분을 미리 설정을 해두었다면 네이버 웹마스터도구 robots.txt 정보에서 바로 볼 수 있을텐데 하지 않았다면 아래 설명을 이어서 보시고 따라해보세요.
구글 블로거 설정 - 크롤러 및 색인 생성 - 맞춤 robots.txt를 클릭합니다. 아래와 같은 코드를 입력하고 저장해주세요.
User-agent: *
Disallow: /search
Allow: /
Sitemap: https://www.daytipstory.com/sitemap.xml
당연히 위 코드 중 Sitemap 부분에 블로그 주소는 본인의 블로그 주소로 변경해줘야 합니다.코드에 대해서 간략하게 설명하자면 아래와 같습니다.
- User-agent : * : 모든 로봇에 대한 지시어를 설정하겠다는 것
- Disallow : /search : /search 경로에 있는 모든 페이지를 로봇이 접근할 수 없도록 막는 명령어입니다.
- Allow: / : 모든 페이지에 대한 접근을 허용하는 것
- Sitemap: htpps://블로그주소/sitemap.xml은 검색 엔진 로봇이 본 블로그나 웹사이트의 사이트맵을 참조할 수 있도록 하는 명령어
robots.txt가 어떤 것인지 무엇이고 어떤 용도로 사용되는지 궁금하면 아래 링크를 통해 확인해보시기 바랍니다.
코드를 입력하고 저장합니다. 이제 검색 로봇이 블로그나 웹사이트에 와서 글을 색인할 수 있는 준비는 끝났습니다. 그렇지만 네이버나 다른 검색 로봇이 제 블로그에 와서 글을 바로 수집하지는 않으니 웹 페이지 수집을 요청해보도록 하겠습니다.
네이버 웹페이지 수집 요청
네이버뿐만 아니라 여타 다른 검색 사이트에도 차례차례 검색에 노출될 수 있도록 진행해보도록 하겠습니다.